본문 바로가기

헤딩한 경험담

[폭염주의보] 열사병과 일사병 뭐가 다를까? , 예방하기,증상

728x90

무더위로 인해 너무 더운 요즘 입니다.

장마가 끝나고 무더운 여름으로 진입했는데요.

필자 같은 경우 더위 먹은 것처럼 시름시름 앓는다던가, 호흡곤란, 심신장애, 극도의 불쾌지수 상승과 몸은 추게 느껴지는데 가슴은 답답한 증상들을 많이 겪곤 합니다. 아무래도 저처럼 마른 체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몸안에 수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탈수 증상도 꽤 많이 겪을 거 같습니다. 현재 뉴스에 의하면 노인들이 열사병으로 사망하거나 쓰러지는 등 많은 고충을 토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해 보자구요.

 

"열사병"은 무더위로 인해 중추가 체온조절 능력을 잘하지 못하게 되어 몸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0도 이상의 체온 상태가 되며 의식장애나, 덥고 건조한 피부 등 중추신경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무력감, 어지러움, 메슥거림(구역), 구토, 두통, 졸림, 혼동 상태, 근육 떨림, 운동실조, 평형장애, 신경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의 경우 고체온에 제일 취약한 신체 장기이기 때문에 무더위로 인한 체온상승에 취약하기 때문으로 헛소리를 하거나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하고, 환각상태나, 근육 경련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외의 햇빛 등으로 무더위로 인한 질환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 더운 실내에서도 같은 증상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온도가 높은 곳은 조심하셔야겠죠?

 

"일사병"은 무더위로 인해 신체 체온이 37~40도로 상승하여 적절한 심장박동에 기능이 이상이 생긴 상태입니다. 그러나 열사병과는 달리 중추신경계에는 이상은 없기 때문에 열사병보다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죠. 열사병은 정신은 있는 상태이며 30분 이내에 회복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지러움과 정신혼란, 빈혈 같은 느낌으로 많이 다가옵니다. 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며 , 복통이나 구토 같은 증상이 오기도 합니다. 이럴 땐 그늘진 곳이나 쾌적하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 고등학교 때부터 일사병에 많이 취약했습니다. 땡볕에 아침 조회였는데 친구들이 땀도 많이 흘리고, 너 얼굴이 창백하다고 친구들이 왜 그러냐고 제게 물어봐서 현재 내 몸상태 게 좋지 않은 것을 알았답니다. 그냥 조회가 끝날 때까지 참자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목말라죽을 거 같은 생각이 들어서 선생님께 이야기 후 화장실 와서 세수하면서 수돗물을 벌컥벌컥 마신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침 조회가 끝난 후 괜찮아졌기에 당시 꾀병이라며 놀린 친구가 기억나는군요. (보통 30분 내에 회복됩니다.) 

선크림과 양산은 필수지요!!

예방법으로는 태양에 의한 자외선 노출을 삼가는 게 좋으며 선크림이나 양산, 모자 등으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이건 실내이건 조그마한 생수통을 옆에 두고 꾸준히 수분 섭취를 해줘야 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 될 거 같아요! 저는 더위에 무척 취약한 편이어서 정수기의 찬물을 마셔도 갈증해소가 잘 안될 때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 땐 전해질이 들은 이온음료에 얼음을 띄워 마시거나 시원하게 냉장 보관된 달고 맛있는 수박으로 갈증을 해소한답니다. 그리고 너무 덥고 더워 한숨이 푹푹 나오게 되면 찬물로 발을 헹구고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쐬게 되면 한결 괜찮아지더라고요.

 

열사병과 일사병의 구분법

열사병의 경우, 지침과 동시에 피부의 온도가 함께 올라가기 때문에 일사병과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일사병의 경우에는 피부가 차거나 땀이 난다고 해요. 저는 사람 몸 중 제일 접하기 쉽고 면적이 넓은 등에 손을 넣어서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일사병은 합병증이 거의 없고 일시적이지만 열사병의 경우에는 장기 손상이나, 의식장애 등의 다른 합병증까지 올 수 있으니 훨씬 위험합니다. 앞서 말한 나이 든 노인들의 경우 열사병에 걸려 사망하고 있는 실정이니 아무래도 관심을 가져야 할거 같죠. 요즘처럼 밖에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시국에는 면역력도 굉장히 감소하기때문에 건강에 언제나 관심을 갖어야 된다는 거 다들 아시죠??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요즘 빨리 가을이나 왔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