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헤딩한 경험담

금리인하요구권 사용법,상담법

 

 세계경제가 흔들리고 일자리가 줄어들며, 정리 해고를 하고 있는 요즘 대출을 받는 것 또한 굉장히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집을 한채 장만하거나 결혼을 하게 되면 저희 같은 서민 입장에서는 통과 의례시 되고는 합니다. 대출을 받게 될 경우에는 은행에서는 신용상태와 등급을 고려하여 금리를 정하게 되고 이자를 받게 됩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는 부채가 처리 되면 당연히 기본적인 신용등급 상승이 있게 됩니다. 이로인해 금리에 대한 인하 요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 

 

2019년 6월에 관련법 개정으로,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후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개선이 되고 있다면 대출 금리를 낮춰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개인의 권리랍니다. 은행권에 붙어 있는 포스터나 광고문구를 설명해드리자면..

 

1. 직위 변동으로 인한 소득의 증가

2. 직장 변동으로 인한 소득의 증가

3. 소득 증가로 인한 대출기준의 상승

4. 신용등급 상승 

 

등이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 4번인 신용등급 상승으로 인한 금리 인하였어요!!

 

신청 방법은??  :

직접 증빙자료와 신분등을 가지고 영업점에 방문하는 것과 온라인 대출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하는 방법, 대출한 은행에 전화를 걸어서 유선상으로 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전화 통화로 해결했습니다.

당시에 통화 내용을 글로 풀어 보자면

 

대출은행상담원 :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본인 : 아 안녕하세요, 제가 신용도가 상승한 것 같아서요. 금리인하 요구를 하고 싶은데,

     확인 부탁합니다.

 

대출은행상담원 : 아 그러시군요, 성함이랑 주민번호 앞자리 불러주세요

          

본인 : 김ㅇㅇ, 8 xxxxx입니다.

 

대출은행상담원 :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어요 확인해보겠습니다.

 

본인 : 아 네.. 알겠습니다.

 

대출은행상담원 : 고객님 확인 결과 신용도가 상승하여 1%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처리해 드릴까요?? 

 

본인 : 아 그래요?? 언제부터 적용이 되는 거에요??

 

대출은행상담원 : 다음 달부터 1% 이자가 절약된 상태로 처리가 됩니다.

 

본인 : 아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이처럼 개인의 금리인하요권 요구로 0.5%에서 최대 2% 정도를 인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금리인하 성공하신 분들은 일반적으로 평균 1% 금리인하되는 것 같더라고요! 저도 1%!! 받았었습니다! 대출 금리 1%를 낮추면 최대 연간 40만 원 정도의 이자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대출상담은행원과 몇 분 투자해서 돈을 번 셈이죠!! 정보화 시대인 요즘 정말 아는게 힘인거 같습니다. 모르면 모르는대로 피같은 돈은 더 나가게 되고 마니까요

 

이 글은 제 경험담으로 작성이 되었기 때문에 은행마다 다를 수 있고, 대출상품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고 연체 없이 이자를 성실 납부하였다면 꼭!! 꼭!! 상담해보세요!! 

 

그럼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두 시간 쉬었다가 출근 준비를 해야겠네요!!~

 

내돈은 내가 관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