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헤딩한 경험담

아마존셀러,쇼피파이몰 실패담,스마트스토어 초보 경험담

 

 디지털 노마드라는 말 요새 유행하는 떠오르는 키워드로 온라인을 이용한 돈 버는 방법을 통칭한다.

모바일 게임 유튜브도 잠깐 했었고 현재는 블로그와 스마트 스토어를 해보고 있다.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유튜버 신사임당 채널을 통해서가 가장 컸다. 창업 다마고치 프로젝트를 하고 있었는데 순식간에 매료되어 다 보게 되었던 것 같다. 유튜브에서는 정말 말하는 대로 신사임당 님이 말한 대로만 하면 성과가 계속 증가하고 수익 공개도 계속 이어졌기에 꽤나 흥미진진하게 봤다. 당시에 필자는 아마존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스마트 스토어도 괜찮아 보였지만..

아마존은 더 괜찮아 보였기에 아마존을 택하기로 했던 것, 당시 필자가 느낀 아마존에 메리트는 당시 청년실업문제도 그렇고 주 52시간으로 인한 추가적 근무 (일명 몸으로 때우는 근무)가 제한되었을 무렵이기 때문에 매월 받던 급여에서

평균 40~60만 원이 적어지자 일을 그만두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일자리에 대한 정부 개입과 좋아 보이지 않는 경제적 국면을 생각하여 우리나라 시장경제와 동떨어진 해외시장을 공략하기로 최종적으로 생각했던 것이었다.

 

 또한,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셀러는 마케팅만 잘하면 자동화가 되는 것이 굉장한 메리트였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았다. 3개월이 지날 무렵 아마존은 필자의 계정을 압류했다. 보통은 주소에 공백이나. (점) 하나까지 잘 입력을 하여야 한다고들 한다. A강사님의 강의에서 배운 대로 진행하였었고 잘못 진행하면 보통 7일 안에 압류당한다고 한다. 필자의 계정은 1개월이 지나도 압류가 되질 않았기에 안심하고 샘플 작업에 몰두했다. 하나, 필자의 계정도 압류를 당했다. 그것도 거의 3개월이나 지난 후에 말이다. 샘플은 막바지였고 중국 알리바바 공장에서는 언제 발송을 해야 되는지 물어보는 상황이었으며 필자는 계정이 압류된 상태여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애매한 상황이 되고 마는데 압류 원인은 정확히 알려주질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추측컨대 실제 거주지를 인증하는 차원이라고들 이야기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미국 시스템에 맞추어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았으며 필자가 이용하는 카드사에서는 영문 버전 명세서가 따로 없었다. (신한과 현대) 그래서 번역 공증이 필요했다. 아마존이 원하는 모든 서류를 제출했다. (작년 8월부터 번역 공증과 패스포트 신용카드 명세서 가스요금 명세서 등을 제출=유틸리티 빌이라고 한다.)

아마존 측에서는 서류를 추가해서 다시 내라는 같은 매크로 답변만 올뿐 여기서 좌절을 한번 겪게 되며 아 그래 아마존이 안되면 아마존은 접고 쇼피 파이로 가자.쇼피 파이 또한 열심히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쇼피 파이를 꾸몄지만.. 쇼피 파이는 정확히 3일 후에 정지를 시키더라 원인을 물어보니 구글 측에서 정지한 사유로 쇼피 파이 측에서는 정확한 이유를 알려줄 수 없다고만 한다. 그 이후로는 같은 매크로 답변만 올뿐...한국 버전은 아직 테스트 버전이기 때문에 질문 조차 할 수 없었고 언어에 장벽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당시 들었던 강의를 통해 이후에 진행 방법을 알고 있었지만..

실행할 수 없었다. 그 강사님의 말에 의하면 아마존은 계정 압류로 인해 강의하기가 껄끄러운 면도 있지만 쇼피 파이 같은 경우 계정을 다시 만들기가 굉장히 용이하기 때문에,강의에서도 부담감이 덜하다고 했다.

그러나 브랜드명과 아이콘까지 3번 돈 주고 만들었었지만쇼피 파이도 계정 정지 3번을 당하며 쇼피 파이도 결국 접게 되었었다. 당시 압류당한 상황 앞으로는 아마존 측도 쉽게 계정 압류를 하지 못하게 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http://www.etoday.co.kr/news/view/1778203

 

EU, ‘전자상거래 지배자’ 아마존 정조준…반독점 위반 조사 착수

▲독일 도르트문트에 있는 아마존 물류센터. 도르트문트/로이터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을 지배하는 아마존닷컴을 정조준했다

www.etoday.co.kr

아마존 측 계정 압류는 말이 많았다.제대로 판매가 되거나 했던 것이 아니기에 시작도 못해보고 결국 아마존과 쇼피 파이는 나의 시간 1년과 함께 압류되어 버렸다. 필자는 현자 타임이 와있는 상태였고 굉장히 정신을 차리기 힘들었다.

시간이 지나 정신을 차리고 일을 구했고 그래 그냥 우리나라에서 몰을 성공시키고,역으로 다시 해외 쪽으로 가보자라고 자기 합리화를 하며 스마트 스토어를 해보고 있는데 역시나 대세인 신사임당 님과 창업 다마고치를 참조하고 있다.

 

--------------------------------

신사임당 님의 클래스 101

--------------------------------

가격 대비 성능비가 굉장히 알찬 편으로 세심하게 잘 알려주려고 노력을 많이 한것이 보인다. 나와 같은 스마트 스토어 초보라면 추천x100 한다. 유튜브에 있는 내용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자세한 건 유료강의이기 때문에 생략한다. 

 

--------------------------------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책)

--------------------------------

이 책은 창업 다마고치 당사자인 김정환 님이 작성한 책인데.. 일기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마치 일기장을 펼쳐서 읽고 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책의 내용이 어렵지 않고 매우 쉽게 되어있어서 필자처럼 초보 1인 간이사업자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꽤나 된다.그러나, 유튜브에 나와있는 것들이나책에 나와있는 내용들은 함축적이고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막상 실제로 책 내용 대로 하려고 하면 쉽지만은 않다.

 

--------------------------------

헤딩의 기억을 마치며..

--------------------------------

 

직장을 다니면서도 쉽지 않다.그렇다고 직장 없이 하긴 더 힘들 것이다. 아마존 할 때에는 직장을 퇴직하고 약 1년간 쉬면서 중국 공장 샘플도 여러 곳에서 받으며 공을 들여 봤지만..느낀 점은, 직장 없이 (퇴직한 후) 몰입해서 올인을 해보겠다 라는 것보다. 직장 다니면서 하는 것이 정신적인 피로도나 압박이 덜하긴 하다는 것이다. (고정 수입이 있다는 것에서 위안을 많이 얻게 되기 때문이다.) 모여 있는 퇴직금이 점점 증발하면서 열정은 점점 식어만 갔다. 현재 바이러스로 인해 경제적 시국이 좋지만은 않으므로 어려울 수 있겠지만..아직도 진행형이긴 하지만 필자의 실패 사례를 알아둔다면 초보 1인 창업 준비자에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끄적여 봤으며 충분히 실패하고 도전하면 길이 열리리라고 보며, 꼭 다음번에는 발전하는 성공스토리를 리뷰할 날을 기대하면서 마친다.